Openuniv cover desktop

오픈유니브

오픈유니브는 수많은 양질의 자료들,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커뮤니티를 토대로
성장해나가는 새로운 방식의 학교입니다.

오픈유니브의 철학

Openuniv purpose1

문제 해결에 도전하고 변화를 만듭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사회 문제를 누군가가 해결해주기를 기다리지 않고, 직접 나서서 문제 해결에 도전하고 변화를 만듭니다. 자신의 삶에서 공감할 수 있는 크고 작은 문제에서 출발하여 주도적으로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

Openuniv purpose3

실용적인 배움을 추구합니다.

특목고 준비부터 대입 준비, 자격증 준비, 취업 준비… 더 이상 무엇인가를 준비하기 위해서 배우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 디자인 등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나 목표를 위해 필요한 도구를 배우고, 나아가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 배움을 추구합니다.

Openuniv purpose2

장벽 없는 교육을 지향합니다.

비싼 등록금, 상대평가 제도, 전공 중심으로 국한된 교육 같은 기존의 장벽들로부터 벗어나, 다양한 배움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픈유니브의 문화

빠른 실행과 실패를 통해 성장하는 문화

학교는 실수를 통해 가장 빨리 배울 수 있는 곳인데, 많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실수할까봐 발언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어떤 엉뚱한 질문을 하거나 실수를 해도 아무렇지 않은, 안전하고 재미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보다 자유롭게 시도하고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경험을 통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짐으로써 지속적으로 성장합니다.

경쟁보다는 협력을 통해 함께 만드는 문화

학교는 치열하게 경쟁하며 서로를 깎아내리는 제로섬 게임을 하는 곳이 아닌, 모두가 배움에서 함께 윈윈(win-win)할 수 있는 협업의 장이어야 합니다. 협업은 또한 배움을 즐기면서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재능과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하면서 크나큰 가치를 만들어나갑니다.

서로를 존중하는 수평 문화

나이, 학력, 출신 등과 상관없이 서로를 존중하며 모두가 모두로부터 배우는 수평 문화를 지향합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사람이 지닌 조건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배움을 습득합니다. 또한, 상대방을 더 많이 신뢰할 수 있게 됨으로써 투명한 소통이 이뤄지고 서로에게 더욱 많은 지식과 가치를 공유합니다.

오픈유니브학기 일정

오픈유니브는 1년 4학기(봄, 여름, 가을, 겨울)로
구성되며 각 학기는 다음과 같은 패턴으로 진행됩니다

Openuniv orientation

오리엔테이션

첫 2주 동안 나의 미션을 찾고, 직접 배움을 디자인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 기간에는 서로를 알아가면서 관심사나 방향이 비슷한 사람끼리 연결됩니다. 오리엔테이션 주간 동안 나의 꿈, 목표, 그리고 원하는 배움의 방식에 따라 직접 학기 스케줄을 조정합니다. 또한, 오픈유니브 사람들, 주변의 인프라, MOOC 등 오픈소스 자원을 활용하여 자유 과목을 직접 설계하는 시간입니다.

Openuniv town hall meeting

타운홀 미팅

타운홀(Town Hall)은 마을 회관을 의미합니다. 이 타운홀 미팅을 통해 각자 가지고 있는 미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2주간의 오리엔테이션 기간이 끝난 후, 주마다 모여서 자유롭게 대화하고 교류하면서 동기 부여할 기회가 됩니다. 이 과정에서 소중한 인사이트를 얻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실험합니다.

Openuniv capstone project

캡스톤 프로젝트

캡스톤(Capstone)은 피라미드 등 건축물을 쌓을 때 마지막으로 얹는 돌을 의미합니다. 즉, 삶의 미션이 캡스톤이며, 달성하기 위해 학기마다 단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내가 해보고 싶은 것, 배우고 싶은 것들을 실천해나갑니다. 캡스톤 프로젝트를 학기마다 최종 결과물로 제출하여 프리젠테이션 합니다.

Openuniv free subject

자유 과목

온/오프라인에 공개된 다양한 양질의 자료를 바탕으로 깊이 있게 배우는 스터디, 새로운 주제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세미나, 창의적인 솔루션이나 아이디어를 실제로 디자인하는 워크숍 등 나에게 필요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젝트를 오픈유니브 사람들과 함께 직접 디자인하고 진행합니다.

Openuniv timeline desktop

오픈유니브시간표 (예시)

Openuniv time table desktop

위의 시간표는 2017년 여름학기 오픈유니브 학생들이 디자인한 커리큘럼입니다. 오픈유니브에서는 교수나 강의가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배움은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한 자유과목과 프로젝트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CO-OP 프로그램

CO-OP은 Co-operative의 줄임말로, 일종의 기업 현장실습을 의미합니다. 제주 현지의 사회적 기업, 단체 등과 협력하여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서의 경험을 쌓고, 스스로 자립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 등을 충족해나가는 등 이론적인 공부를 넘어 실제 현장에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픈컬리지 제주 캠퍼스

오픈유니브는 서귀포시 중문동에 있는 오픈컬리지 제주에서 진행됩니다.

Jeju complete map desktop

오픈컬리지 제주

  • 오픈 시간:화-토요일 13:00 ~ 21:00,
    일요일 13:00 ~ 18:00,
    매주 월요일 휴무
  •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상로 32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동 2054-23번지

온 제주가 학교다

오픈유니브는 교실 안, 책상 앞 뿐만 아니라
바다, 오름, 도서관, 미술관 등 제주 전체가 배움의 공간입니다.

제주의 여유와 편안함

진학, 취업, 승진… 세상의 잣대에 맞춰 살다보면 배움에도 삶에도 정신적 여유가 부족할 때가 많습니다. 지금 하고 싶은 일을 탁 트인 바다와 넓은 들판, 아름다운 자연이 있는 제주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도전해보세요. 빠르고 분주하게 배우고 실행에 옮기더라도, 정신적 여유와 편안함 만은 놓치지 마세요.

제주에서의 도전과 실행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며 살고 계신가요? 오픈유니브에서는 짧은 시간동안 해카톤(Hackathon)을 진행하면서 한가지 주제에 몰입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고 도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변가에서 코딩을 하다가 서핑을 할 수도 있고, 올레길을 걸으며 깊이 사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제주에서는 도전하고 실행해볼 수 있는 기회가 모두 열려있습니다. 당신이 원하고 필요로 하던 배움을 시작해보세요.

제주에서 함께 만드는 배움

제주는 더 나은 미래의 모습을 그리고 상상하고, 실험하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또한, 배움의 공동체를 통해 삶에서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는 터전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지닌 가치는 매우 다양하고 위대한 만큼, 제주에서 혼자서는 하기 힘든 것을 함께하고,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여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배움을 추구합니다.

오픈유니브2017

Ssd main
장소오픈컬리지 제주 캠퍼스
학사일정봄학기: 2017. 3. 14 ~ 2017. 5. 26
여름학기: 2017. 6. 20 ~ 2017. 9. 1
가을학기: 2017. 9. 19 ~ 2017. 12. 8
겨울학기: 2018. 1. 3 ~ 2018. 2. 28

오픈유니브입학 지원 절차

Openuniv process1

지원서 작성

2017년 8월 30일(수) 23:59까지
Openuniv process2

서류 선발 결과 발표

2017년 9월 1일(금) 18:00
Openuniv process4

대면 면접

2017년 9월 4일(월) 14:00
Openuniv process3

최종 선발 결과 발표

2017년 9월 8일(금) 18:00

오픈유니브모집 대상

  • 오픈유니브는 오픈마인드와 배움의 의지가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오픈유니브의 수업 시간은 따로 정해져있지 않으나, 나의 미션을 위해 적극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오픈유니브는 꿈을 어떻게 이룰 수 있을지 방법을 찾고 있는 사람을 환영합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협업하며 능동적인 배움을 얻고 싶은 사람이라면, 고등학교 및 대학을 진학하지 않거나, 자퇴 또는 휴학하거나, 졸업했더라도 갭이어를 원하는 사람 등 제한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 Q1. 내가 해결하고 싶은 사회 문제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어요.

    여기서 이야기하는 사회문제는 반드시 크고 거창한 문제가 아닙니다. 사회를 구성하는 것은 ‘구성원’이자 ‘개인'이기 때문에 결국 ‘개인'이기도 한 ‘나 자신'이 경험하는 문제에서도 사회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잊을 만 하면 발생하는 미세먼지 경보를 비롯해 삶 속에서 직접 겪는 환경 문제처럼요. 또는 살면서 매일 마주치는 친구들, 혹은 이웃 등 다양한 사람들과 쉽게 소통할 수 없는 어려움도 하나의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 Q2. 타운홀 미팅은 무엇인가요? 감이 안와요.

    타운홀 미팅은 진정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배운 것을 어떻게 적용하고 발전시켜나갈지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이 타운홀 미팅은 말 그대로 마을 회관처럼 혼자가 아니라 함께 하는 것입니다.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피드백을 받으며 소중한 인사이트를 얻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무엇을 했고, 어떤 고민을 해왔는지, 그리고 앞으로 실행할 목표가 무엇인지 등을 서로 공유하며 삶에 대한 동기를 얻는 기회가 됩니다.

  • Q3. 오픈유니브는 기존의 대학과 다른점이 무엇인가요?

    오픈유니브에는 선생님이 없으며, 무엇을,언제, 어떻게 배워야하는지에 대해서 기존의 틀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최적화된 방식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픈유니브에서는 자신을 포함한 다양한 사람들이 직접 만든 프로젝트를 통해 학기 커리큘럼을 직접 만들어 진행합니다. 주변의 친구들과 다양한 인프라, 혹은 오픈소스를 통해서 자신의 목표, 시간 그리고 배움의 스타일에 맞춰서 자신에게 맞는 배움을 시도해 봅니다.

  • Q4. 오픈유니브는 처음에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단순히 강의를 듣기만 하고 암기하는 일방적인 강의 방식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오픈유니브에서는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상호작용하는 배움을 추구합니다. 따라서, 타운홀 등을 통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나에게 정말로 필요한 배움을 얻은 후, 배운 것을 어떻게 적용하고 발전시켜나갈지 계획합니다.

  • Q5. 오픈유니브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오픈유니브는 나를 둘러 싼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삶에서 정말 필요한 배움을 진행하면서, 직접 실천하기 위한 것입니다. 첫째, 기술, 디자인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자유과목을 만들어 자기에게 진정 필요한 배움을 얻습니다. 둘째, 캡스톤 프로젝트를 통해서 나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직접 실행해 나갑니다. 마지막으로, 직접 사회를 변화시키는 플랫폼 등 가치를 창출하거나, 기존에 있는 것들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픈유니브
사람들의 이야기

오픈유니브에 지원하기 전에, 오픈유니브 사람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Openuniv logo

오픈유니브 등록금

120,000원

1년 기준 (4학기)


우리나라의 대학 등록금은
세계적으로 비싼 편에 속합니다.

오픈유니브는 최소한의 등록금으로
더 나은 교육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 오픈유니브 학생은 오픈컬리지 내 다른 프로젝트들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오픈컬리지에 등록된 사람은 오픈유니브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입학 지원 절차를 거쳐야만 합니다.
Upload Label